목기제작과정
옻칠공예정보 > 목기제작과정
 

나무그릇(木器)에 쓰이는 원목은 다양하나 주로 노간주(노각), 은행나무, 가죽나무, 괴목, 소나무 등이 사용되며 그릇의 쓰임과 모양에 따라 사용되는 원목과 제작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 아래의 과정은 제기의 제작과정을 토대로 한 것이다.
원목벌채는 원목내의 수분이 최소화되는 가을과 겨울 사이에 벌채작업을 한 원목을 사용해야 한다. 원목내 수분이 많은 봄,여름에 벌채한 원목은 완제품이 되더라도 갈라지거나 좀이 스는 원인이 된다.
제기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초벌깎기에 적당한 크기로 절단하여 재목을 마련한다.
절단된 재목을 초벌깎기 하기에 알맞도록 재목의 가장자리를 둥근 형태로 다듬질한다.
다듬질 한 원목을 제기의 형태를 짐작. 끌칼을 사용하여 외형의 거친 부분을 초가리하여 투박한 형태의 제기를 완성한다.
초벌깎기가 완성된 제기는 습도가 높지 않은 음지에서 약 5개월간의 건조과정을 거치게 되며 건조된 제기는 선별 작업을 통해 형태가 고른 재목만이 제가리용으로 사용된다. 음건은 나무 제품이 거쳐야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초벌깎기 후 잘 건조된 제기를 정교하게 깎고 다듬는 과정으로 깎기의 마지막 과정이 되며 이 과정을 끝으로 칠하기 전 제기의 완제품인 백기가 완성된다.
 
초벌칠은 칠하기의 처음과정이며 백기로 완성된 제기는 그 형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방습, 방수, 방충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며 칠은 생옻칠과 카슈칠이 사용된다. 초벌칠 한 제기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재벌칠이 잘 먹도록 마른 사포질을 한다.
초벌칠 한 제기를 칠하기 -> 건조 -> 물 사포질 하는 과정을 5~6회 반복하여 마모방지와 내구성을 강하게 한다.
※ 물에 담가서 하는 사포질은 지산공예만의 특징이다.
칠하기의 마지막 과정으로 옻칠 및 카슈칠로 제기의 표면에 고르게 발라 부드럽고 고은 빛깔의 제기가 완성된다.
※ 옻칠은 건조과정이 까다로와서 적정 온도, 습도를 유지하여 음건해야 한다.
 
 
상호 : 지산옻칠공예  사업자번호 : 407-05-92346   대표자 : 박만수   개인정보책임자 : 박만수
사업장주소 : 전북 남원시 산내면 백일리 212번지   서울판매장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29번지 농특산품전시판매장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5-11   전화 : 063-636-0057   FAX :  063-636-3820
Copyright ⓒ 1998~2019 JisanCrafts. All rights reserved. E-Mail : namwon@mokgi.com